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과음식

우울증과 음식

by 제니스멍 2024. 2. 2.
반응형
반응형

 

우울할 때 도움되는 음식

 

토마토

엽산이 부족하면 우울해지는데, 토마토에는 엽산이 풍부하다. 또 토마토는 신경안정에도 도움을 준다. 토마토에 든 알파리포산 성분이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호두ㆍ견과류

호두에 들어있는 식물성 오메가3 성분은 불포화지방산으로, 결핍되면 우울증, 조현증(정신분열증),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시력저하, 심장질병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 오메가-3 지방산이 뇌 기능을 지원하고 우울증 증상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호두에 풍부한 비타민E도 우울증을 예방에 도움을 준다.

 

 

 

오리고기ㆍ연어

오리고기와 연어는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들이다.

마그네슘은 ‘천연진정제’란 별명을 갖고 있을 정도로 흥분했을 때 마음을 가라앉혀준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혈압과 체온조절이 어려워져 우울증이 심해진다.

초콜릿

초콜릿의 주원료인 카카오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자극해 기분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다.

세로토닌 분비량이 감소하면 단 음식이 당기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다크 초콜릿에는 카카오가 더욱 많이 들어있어 밀크 초콜릿보다 효과가 좋다.

 

감자

감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며, 부신이라는 장기에서 생성되는 부신피질호르몬의 생산을 촉진한다.

이 부신피질호르몬은  우리의 몸을 스트레스로부터 지켜주는 역할을 한다.

또 비타민B1이 풍부해 뇌의 작용을 정상적으로 지켜주고 불안하거나 초조할 때,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카레

카레 강황에 든 커큐민 성분이 우울함을 개선해준다.

건강보조제와 숙취해소제에도 들어가는 성분으로 신진대사를 촉진해준다.

 

고구마

단맛이 강한 고구마에는 카로티노이드와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낙관적인 생각을 증진시켜준다.

 

녹차

녹차 안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인 테아닌은 압박감 속에서도 평온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와인

와인은 혈압을 낮추고 긴장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해 스트레스를 푸는데 효과가 있다.

 
 
 
 
 
 
 
 
우울할 때 기피해야 할 음식과 습관

 

 

육류 적게 먹기

우울증 환자들은 가능한 한 지방질이 적은 식사를 할 것을 추천한다.

특히 돼지고기나 쇠고기 등에 많은 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킬 뿐 아니라 우울증도 촉진시키는 요인이 된다.

 

 

담배

기분이 우울할 때 해소하는 손쉬운 방법으로 담배를 찾는 사람이 많은데, 오히려 흡연은 우울증을 증가시키는 요인이다.

22~35세의 흡연 남녀를 대상으로 5년 동안 조사한 결과, 흡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 우울증 발생률이 2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

습관적으로 마시는 커피도 영향이 있다.

커피나 홍차, 콜라 등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식품들을 피하는 것이 좋다.

카페인 성분에 민감한 우울증 환자에게 4일 동안 카페인 성분이 들어있는 식품을 먹지 못하게 한 결과, 상당수에서 우울증상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D 기능, 섭취 방법, 과다 복용 시 부작용

2022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비타민D 결핍 환자가 2017년 8만6000명에서 2021년 24만7000명으로 약 3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실내 활동이 늘어나면서 비타민D 부족을 겪는 사람들이 점차 늘고

jennys08.tistory.com

 

 

남성보다 많은 여성의 치매 이유와 예방

치매가 남자보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이유가 뭘까요? 치매 예방과 좋은 음식은? 며칠 전 '코메디닷컴'의 치매관련 기사를 읽었는데 무섭네요. 저는 지금부터 조심해야겠어요. 청력장애가 치

jennys08.tistory.com

 

 

 

반응형